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오답노트 #1 - 한한령 해제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한줄 요약 - 뉴스보고 주식 사지 말자 

한한령이란, 2016년도 한국 사드 배치 확정 후 중국 내에서 한류에 대한 암암리에 금지령이 내린 현상(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한다)을 뜻한다. 뒤늦게 보도자료를 살펴보니 올해 초 부터 해제 움직임이 있었다고.

그리고 어제자 6월 30일에 중국 씨트립에서 온라인으로 한국 광관상품 판촉을 진행한다는 뉴스가 쏟아져 나오면서 주가가 거의 10% 전후로 뛰었다. 하이트진로 하락세 직전에 매도해서 난 수익을 들고 뭐할까 고민하다가 우연히 기사를 읽고 홀린듯이 매수결정을 하고 말았고...평소 돌다리도 부셔보고 건너는 내 성향에 없을 일이지만, 주요 지표 하나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채 들어가고 말았다. 하루 채 가기 전에 추가 보도가났는데, 관광공사에서 한한령 공식 해제가 아니라고 확인했다고 한다. 

엔터주랑 화장품주 하루만에 주가 상승하긴 했다만....한한령 해제는 아니라잖아요 기자님

주식에 넣는 현금, 들고 있는 현금, 처음 매수해보는 종목은 아주 극소량으로 들어가기로 주린이는 스스로와 약속했기에 그나마 다행이지만...정신차리고 살펴보니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앞으로도 단기간에는 그다지 밝아보이지 않아서 오답노트로 두고두고 이상한 짓 한것을 박제해놓고 반성하기로 한다. 애초에 조금만 생각해봐도 수출길도 막히고 사회교류도 활발치 않은 지금 화장품회사 2분기 실적이 좋을리가 없는데...ㅠㅠ 그래도 주가가 꼭 실적에 따라서만 가는게 아니니까 기대감으로 살짝 보합이 올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되, 목표는 본전 손절로 정하고 -10% 이하로는 바로 바이바이 하기로 했다. 

화장품이랑 같이 한한령 기대감에 급등한 엔터주(평소 눈여겨보고 있는 것들 위주)는 어땠나 싶어서 몇 개 종목 찾아보니가 어제 오늘 다 똑같은 패턴으로 하루 급등 하루 급락했더라. 오늘은 다같이 사이좋게 내려앉았다.

아모레퍼시픽 -2.99%
코리아나 -12.77%
토니모리 -15.02%

YG엔터 -4.43%
큐브엔터 -4.92%
에프엔씨 -4.83%

그래도 엔터쪽은 콘텐츠 사업이고 하니까 등락폭이 좀 덜한건가 싶고...? (엔터쪽도 관심 없어서 잘 모름) 암튼 테마주는 내 영역이 아니라는건 잘 알겠다. 잘 올라줘서 고마웠던 종목들도 테마주화(?) 되기 전에 나름대로 확실한 로직을 갖고 어느정도 여유 기간 동안 잘 될거라는 판단이 섰을때만 선택했는데, 휘둘리는건 정말 한순간이고 이래서 주식이 합법적인 도박이 될 수 있구나 싶었다. 그리고 애초에 내가 알지도 못하는 회사 주식을 사는게 아니었어...화장품 자체를 안쓰는데 무슨 아모레야...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원칙 리스트에 더할 것들이 더 많이 생겼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1년 내에 상승한다는 근거가 분명하지 않으면 애초에 시작을 안하기로. 주식도 과외가 있다면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오늘이다.